정보처리기사
[정보처리기사실기] UI / UX / 감성공학
PEAZH
2024. 6. 27. 13:25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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1과목. 소프트웨어 구축
📒 08. UI 설계
계획 - 요구사항 분석 - 소프트웨어 설계 - 구현 - 테스트 - 유지보수
1. UI와 UX
(1) UI(User Interace) 개념
- 정보 기기와 사용자 간의 상호작용을 가능하게 하는 매개체
- 사용자가 보는 화면
- 사용자의 경험을 바탕으로 조금 더 편리하게 디자인하는 것
(2) UI(User Interace) 유형
- a) CLI(Command Line Interface) = CUI
- 사용자가 키보드로 명령어를 입력하여 컴퓨터를 조작하는 시스템 - b) GUI(Graphical User Interface)
- 그래픽과 텍스트 기반으로 사용자의 입력이 마우스 등을 통해 이루어짐 - c) NUI(Natural User Interface)
- 특별한 하드웨어 없이 인간의 자연스러운 움직임을 인식 - d) OUI (Oranic User Interface)
- 현실의 모든 것이 입력 및 출력 장치로 사용될 수 있는 인터페이스 - e) VUI(Voice User Interface)
- 음성 인식을 기반으로 한 사용자 인터페이스 - f) ARUI(Augmented Reality User Interface)
- 증강 현실 기술을 활용한 사용자 인터페이스
(3) UX(User eXperience) 개념
- 사용자가 UI를 통해 경험하는 모든 것
- 사용자의 불만족을 최소화하고 편리한 사용 경험을 제공하는 것
- UI는 사용자가 보는 화면, UX는 사용자의 경험을 바탕으로 불편함을 해소하는 것
- UX를 바탕으로 UI를 만듦
2. UI 설계
(1) UI 요구사항
- a) 기능적 요구사항
- 시스템이 제공해야 하는 기능에 대한 요구사항
- 눌렀을 때 어떻게 실행되어야 하는지의 대한 것 - b) 비기능적 요구사항
- 사용성, 효율성, 신뢰성 등 품질에 관한 요구사항
- 시스템 환경이나 계획에 관한 요구사항
(2) UI 설계 절차
- a) UI 개발목표 및 범위 수립
- b) UI 전략 수립
- c) 사용자 요구사항 분석
- d) UI 상세 설계
- e) 구현
- f) 테스트
(3) UI 설계 원칙 ⭐
- a) 직관성
- 누구나 쉽게 이해하고 사용할 수 있어야 함 - b) 유효성
- 사용자의 목적을 정확하게 달성해야 함 - c) 학습성
- 누구나 쉽게 배우고 익힐 수 있어야 함 - d) 유연성
- 사용자의 요구사항을 최대한 수용하며 오류를 최소화해야 함
(4) UI 설계 도구
- a) 와이어프레임(Wireframe)
- 기본 구조와 레이아웃을 나타내는 초기 설계 도구 - b) 스토리보드
- 서비스나 제품의 시나리오 흐름을 시각적으로 나타내는 도구 - c) 프로토타입(=시제품)
- 실제 서비스와 유사하게 동작하는 모델로 실제 제품의 작동을 시뮬레이션함 - d) 목업(Mockup)
- 와이어프레임보다 구체적이며, 실제 화면과 유사한 정적 디자인 - e) 유스케이스
- 사용자 관점에서 시스템이 어떻게 동작하는지 나타내는 도구
3. 감성공학
(1) 감성공학의 개념
- 인간의 감성을 물리적으로 설계 요소로 번역하고 구현하는 기술
- 인간의 내면에 있는 걸 가져오는 기술
(2) 인간의 감성
- 감각적 감성, 기능적 감성, 문화적 감성
(3) 접근 방법
- a) 1류 접근 방법
- 제품에 대한 이미지를 분석하고 이를 디자인 요소와 연결 - b) 2류 접근 방법
- 문화적 감성을 반영하되, 평가자들의 생활양식 등을 고려 - c) 3류 접근 방법
- 특정 제품을 사용하여 감성을 정량화하고 이를 제품 설계에 응용
참고자료
흥달쌤, '흥!나게 합격 달성! 2024 정보처리기사 실기 클래스'
1억뷰 N잡
[1회 연장 포함] 흥!나게 합격 달성! 2024 정보처리기사 실기 클래스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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